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상추 키우기, 모종 심는시기는?

by 『★©®¤』 2022. 4. 13.
반응형

상추는 심는 시기만 잘 맞추면 비교적 잘 자라며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봄에 꽃 화분이나 모종을 파는 곳이 많이 눈에 띄는데요, 작은 상추 모종을 사 와 집에 있는 화분에 심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상추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추 재배시기

상추 재배시기에 알맞은 기온은 15~25℃가 최적 조건입니다. 

저온에서는 성장이 더디며 30℃이상의 고온에서는 싹트기가 어렵습니다. 

 

상추는 서늘한 기후에 키우기 적합하기에 우리나라에서는 봄과 가을이 상추 재배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상추 씨앗 모종 심기

상추는 청상추, 적상추, 배추상추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그중 좋아하는 종으로 구입하여 화분이나 텃밭에 심습니다.

 

씨앗을 준비하고 파종하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상추 모종을 구입하여 심으면 더 수월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4인 가족 기준 15~20포기 정도면 넉넉히 자라난 상추를 수확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 모종 옮기기

상추 모종을 옮기기 전에 물을 흠뻑 뿌려준후 그늘에 2시간가량 둡니다. 그리고 모종을 꺼내 20~30센티 간격으로 심어줍니다. 

 

 

상추의 경우 아무렇게나 심어도 잘 자라는 편이며, 모종 옮기기를 마친후에는 물을 뿌려 줍니다. 그리고 퇴비를 조금 넣어주면 더욱 잘 자란답니다. 

 

상추 수확

보통 다른 작물의 경우 어릴 때부터 속아내며 키우는데, 상추의 경우 나중에 수확하면서 솎아주기 때문에 그냥 기르면 됩니다. 

 

낮 기온이 20도 이상 올라가는 5월에는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상추의 키가 8cm이상 자라면 조금씩 솎아주면 되고 이렇게 계속 수확하다 보면 6월 말쯤 기온이 많이 올라갈 때쯤 상추의 꽃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상추는 꽃대가 올라올라와 꽃이 필때까지 수확이 가능하나 7월이 되면 쓴맛이 올라오며 잎이 질겨지므로 대부분 먹지 않습니다. 

 

온도만 잘 맞으면 키우기 쉬운 상추,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작은 화분에 상추를 심어 자라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