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제기 관리법_ 나무 제기, 놋 제기, 스테인레스 제기

by 『★©®¤』 2021. 9. 15.
반응형

명절뿐만 아니라 제삿날 사용하는 제기는 재질에 따라 관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제기는 재질에 따라 크게 세 종류가 있는데요, 나무 제기, 놋 제기, 스테인레스 제기입니다. 각 재질별 제기 세척 및 관리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무제기

나무 제기는 물푸레, 오리목, 과목등을 깍아 옻칠 또는 캐슈칠을 한 제기입니다. 

 

<나무 제기 세척 및 관리법>

1) 장시간 물에 담그지 마세요.

나무제기는 재질 특성상 장시간 물에 담가 두게 되면 나뭇결 사이에 물이 들어가 제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가볍게 물을 적신 행주로 닦은 뒤에 마른행주로 한 번 더 물기를 제거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2) 수세미 사용은 NO!

거친 수세미로 나무 제기를 문지르게 되면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기 사용 전, 후에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세요.

 

3) 보관은 이렇게!

나무 제기에 물기를 제거한 후에 신문지 또는 종이에 싸서 보관합니다. 

만약 제기에 음식 냄새가 남아있다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 냄새 제거 후 보관하세요.

 

2. 놋 제기

놋 제기는 구리와 주석을 합금한 제기입니다. 

 

<놋 제기 세척 및 관리법>

1) 놋그릇 전용 수세미를 사용하세요.

놋그릇은 거무스름하게 녹이 슬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일반 수세미로는 녹이 잘 닦이지 않습니다. 

꼭 전용 수세미를 사용하여 녹을 벗겨내듯 닦아주어야 잘 세청이 됩니다. 

 

2) 물기는 완전히 제거 후 보관하세요.

놋 제기는 세척 후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보관하게 되면 변색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설거지 후 마른행주로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소와 반응하여 녹이 생기기 쉬우므로 신문지로 싼 뒤 비닐로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테인리스 제기

스테인레스 제기는 나무와 놋 제기의 단점을 보완하여 부식과 녹에 저항을 가진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져 세척 및 보관이 보다 용이합니다. 

 

<스테인리스 제기 세척 및 관리법>

1) 사용 전에는 연마제를 닦아내세요.

스텐레스 제기를 구입하여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연마제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휴지 또는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적당히 묻힌 후 제기 표면을 잘 닦아 줍니다. 그리고 식초를 넣은 물에 제기를 한 번도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 후 세척은 이렇게!

스테인리스 제기에 기름기가 남아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연산을 사용해 세척하게 되면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기글▼

 

추석 사회적 거리두기_ 사적 모임은?

추석이 다가옴에 따라 가족들 모임도 많아질 텐데요, 이번 추석에 사회적 거리두기 규정은 어떻게 되는지 4단계와 3단계 규정 및 추석 연휴에는 가족모임이 몇 명까지 가능한지에 대해 자세히

dudidu8080.tistory.com

 

 

삼쩜삼 세금 환급 수수료 확인하기

삼쩜삼 세금 환급 수수료 확인하기 나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미수령 환급금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쩜삼은 3.3% 내었던 세금을 조회 후 미수령 세금이 있으면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

dudidu8080.tistory.com

 

 

국제전화 006 사기 충격적네요!

얼마 전 006 번호로 시작되는 부재중 전화를 받았습니다. '나에게 해외에서 전화 올 일이 없는데 웬 국제전화?' 먼저 의구심을 갖고 알아보았는데, 뜨~악 보이스피싱 사기라네요. 그래서 006 국제

dudidu8080.tistory.com

반응형

댓글